728x90

1. 데이터 마이닝(Data Mining)

 - 정의 : 대량의 데이터에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정보를 얻기 위해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것이다.

 

2. MD5

 - MD4를 일방향 해시함수로 개선한 알고리즘이다.

 

3. LOC 기법

 - (에측 라인 수 / 프로그래머 수) / 평균 생산 라인 수

 

4. 목표 복구 시간 [ RTO( Recovery Time Objective ) ]

 - 시스템 장애 시 업무 중단된 시점부터 복구되어 다시 정상가동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.

 -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목표 복구 시간(RTO : Recovery Time Objective)과 목표 복구 시점(RPO : Recovery Point Objective)을 보장해야 한다.

 

5. Observer (GoF Pattern)

 - GoF 패턴 중 행위 패턴에 해당하고 1대다의 객체 의존관계를 정의한 것이다.

 

6. Linked Open Data

 - 웹 상에 존재하는 전세계 오픈 정보를 하나로 묶는 RESTful한 방식이다.

 - 링크 기능이 강조된 시멘틱 웹의 모형에 속한다.

 

7. 헝가리안 표기법

 -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변수명, 함수명 등의 식별자 이름을 작성할 때 데이터 타입의 정보를 이름 접두어로 지정하는 코딩의 규칙이다.

 - ex) ① 인덱스 역할하는 정수형 변수 : inum ② String 변수명명 : strName

 

8. 리팩토링

 - 목적 :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높이는 것이다.

 

9. 프로토콜

 - 컴퓨터가 메세지를 전달 후 도착했는지 확인하고 도착하지 않은 경우 재전송하는 방법이다.

 

10. NAT

 -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쓰이는 용어로 IP패킷의 TCP/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로 네트워크 주소 변환이라고 한다.

 

11. 블록체인

 -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블록으로 연결하여 피투피(P2P) 네트워크 분산 환경에서 중앙관리서버가 아닌 참여자(피어)들의 개인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시켜 공동으로 관리하는 방식은?

 

12. 하둡

 - 분산 환경에서 빅 데이터를 저장하고, 처리할 수 있는 자바 기반의 오픈 소스 프레임 워크로, 더그커팅과 마이크 캐퍼렐라가 개발했으며 구글 맵 리듀스를 대체한다.

 

13. 유닉스

 - 1960년대 말에 미국 AT&T 벨(Bell) 연구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로 거의 C언어로 구현했다.

 - 구조적 파일 시스템이고 시스템의 파일이 하나의 트리 구조를 가진다.

 

14. 세션 하이재킹(Session Hijacking)

 - 세션을 훔쳐 새로운 시퀀스 넘버를 보내 마치 클라이언트 인척하며 연결을 이어나가 인증을 회피하는 공격.

 - 서버가 세션과 클라이언트의 유효성을 검사하지 않아 발생.

 

15. 애드 혹 네트워크( Ad-hoc Network )

 - 네트워크 장치 없이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동적으로 변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응용분야로는 긴급 구조, 긴급 회의, 전쟁터에서의 군사 네트워크에서 사용.

 - 네트워크의 자율성과 융통성을 부여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

 - 재난현장과 같이 별도의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을 때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해서 구성한 네트워크이다.

 

16. 패킷 교환 방식

 - 가상 회선 방식 : 목적지 호스트와 미리 연결 후 통신하는 연결형 교환 방식.

 - 데이터 그램 방식 : 헤더에 붙여서 개별적으로 전달하는 비연결형 교환 방식.

 

17. 파일 구조(File Structures)

 - 파일을 구성하는 레코드들이 보조기억장치에 편성되는 방식으로 접근 방식에 따라 방식이 달라진다.

   접근 방법중, 레코드들을 키-값 순으로 정렬하여 기록

 - 파일 구조 종류 : 순차 접근, 인덱스(색인) 접근, 해싱 접근

 

18. Cause Effect Graph

 - 요구사항 명세를 입력 조건과 출력 조건 간의 논리적 관계로 표현한다.

 - '원인(cause)'는 입력 조건을 의미하고 '결과(effects)'는 입력 조건의 결과를 의미한다.

 - 원인과 결과 간의 논리적 관계를 AND, OR, NOT 같은 Boolean 연산자를 사용하여 표현한다.

728x90
TOP